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팁

브라이덜 샤워 뜻, 하는 의미는 무엇일까?

by 예신예진 2023. 3. 17.

주변에 하나둘 결혼하는 친구들이 생기니 브라이덜 샤워를 할 일도 많아졌답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브라이덜 샤워를 하는 사람을 못 봤던 것 같은데, 요즘에는 왜 꼭 해야 하는 문화처럼 자리 잡게 된 것일까요? 그전에, 브라이덜 샤워가 무엇일까요? 이름을 보니 우리나라 문화가 아닌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한번 같이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1. 브라이덜 샤워 뜻

2. 브라이덜 샤워의 유래

3. 최근 브라이덜 샤워의 형태

 

1. 브라이덜 샤워 뜻

우선 포털사이트에 검색해 보면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브라이덜 샤워(Bridal Shower)는 브라이덜(신부의)과 샤워(소나기)를 합친 말로, 신부 친구들과의 우정이 소나기처럼 내린다는 표현에서 파생되었다.

뜻을 봐도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는데, 이 '샤워'가 우리나라 문화가 아닌 서양 문화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비슷한 용어로 '베이비 샤워'가 있는데, 갓 태어난 아기에게 축복과 선물이 소나기처럼 쏟아져 오라는 의미에서 하는 파티입니다. 주인공을 위해 파티를 열고 선물을 주는 것을 샤워라고 표현하는 것 같습니다.

 

주로 신부의 친한 친구들이 파티를 개최하며 결혼을 앞둔 신부를 축하하기 위해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다시 돌아오지 않을 이 순간을 기념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브라이덜 샤워 뜻

2. 브라이덜 샤워의 유래

브라이덜 샤워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은 16세기 유럽에서 결혼식을 올릴 형편이 되지 못했던 신부를 위해, 신부 친구들이 조금씩 돈을 모아서 선물을 했던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해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네덜란드에서 사랑하는 남자와 결혼하고 싶은 한 여성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남자가 가난하여 여자의 아버지가 결혼을 반대하였고 금액적인 지원도 하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마을 사람들은 두 사람을 위해 돈과 선물을 소나기처럼(shower) 안겨주었다고 합니다.

 

또는 19세기 중반의 벨기에 브뤼셀에서 우산에 선물을 담은 후 뒤집어서 신부에게 소나기처럼 뿌렸다는 말도 있습니다.

 

구전되어 온 이야기이므로 정확하게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식으로 유래되어 왔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에서 처음 시작했을 때만 해도 상류층의 문화였다고 합니다. 친구들을 많이 초대해서 대접하는 것이 과시의 일종이기도 하고, 서로 여유가 없으면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사회 계층과는 관계없이 모두가 즐기는 파티이며, 우리나라에는 2000년대 후반부터 영화 <섹스 앤 더 시티>나 드라마 <프렌즈>를 통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sns에서 많이 접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우리나라 미혼 여성들도 즐기는 문화가 된 것입니다.

 

 

3. 최근 브라이덜 샤워의 형태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브라이덜 샤워를 하고 있을까요? 약간 비슷비슷한 것 같습니다.

 

우선 브라이덜 샤워를 위한 장소를 대관합니다. 아예 브라이덜 샤워를 하기 위한 파티룸이 따로 있을 정도입니다. 사진이 잘 나와야 하므로 햇빛이 잘 드는 곳이거나, 인테리어를 감각적으로 해둔 곳이 대부분입니다.

 

한쪽 벽에는 bridal shower 모양의 풍선이 붙어 있고, 테이블을 꽃과 각종 소품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파티룸 내에 흰색 원피스나 베일, 왕관, 구두 등의 의상도 구비되어 있는 곳이 많습니다.

 

친구들은 왕관이 올려져 있는 케이크나 레터링 케이크를 준비하기도 합니다.

 

함께 예쁘게 화장하고 옷을 갖춰 입고 사진을 찍습니다. 즐거운 시간을 보낸 뒤 식사를 하기도 하고 뒤풀이를 즐깁니다.

 

이런 문화에 대해서 안 좋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습니다. 사실 저 또한 그렇게 생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결혼과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접해보니, 과음하여 행패 부리는 것보다야 훨씬 나은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비용이 많이 들어 친구들에게 부담이 된다면 지양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지 않고 적정한 선에서 즐긴다면 충분히 좋은 추억으로 남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너무 사진만 신경 쓰거나, 남들이 하니까 무작정 따라 하는 것보다는 진심으로 결혼하는 친구를 축하해 주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