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팁

턱시도의 유래, 예복 턱시도 스타일 추천

by 예신예진 2023. 3. 11.

저는 여자이다 보니 아무래도 웨딩드레스에 더 관심이 많아 잘 몰랐는데, 알고보니 남자들이 입는 예복도 종류가 많았습니다. 신랑이 결혼식 때 입는 턱시도는 어디서 나온 말일까요? 그리고 이 옷을 결혼식 때는 어떻게 입는 게 좋은지도 한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턱시도 뜻

2. 턱시도를 입게 된 이유

3. 결혼식 예복은?

 


1. 턱시도 뜻

예비신랑이 결혼식 때 입는 옷은 예복이라고만 생각했는데, 턱시도는 그 의미가 조금 달랐습니다. 그렇다면 턱시도는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턱시도(tuxedo)는 턱시도 코트의 줄임말입니다. 연미복보다 약식으로 입는 옷이기에 파티나 식사 자리에서 주로 입습니다. 원래는 해가 진 뒤에 입는 야간용 예복이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꼭 지켜서 입지 않아도 되지만, 격식을 엄격히 갖추는 곳에서는 여전히 신경 쓰기도 합니다. 

 

턱시도의 유래는 스모킹 재킷입니다. 19세기 영국에서 파티에 참여한 남성들은 원래 연미복을 입었으나, 남성들끼리 시가나 담배를 피우면 그 냄새가 배여 관리하기가 어려웠다고 합니다. 따라서 담배를 태울 때 편하게 쉬기도 할 겸 편한 약식 옷으로 갈아입었던 것이 스모킹 재킷인데, 여기서 조금 더 격식이 갖춰진 것이 바로 턱시도입니다.

 

미국에서 이 옷이 처음으로 소개된 곳은 뉴욕 턱시도 파크에 있는 컨트리 클럽이었고, 그곳의 사교계 신사들이 정식 옷 대신에 약식으로 입었던 스타일이라 턱시도라고 불리게 됐다고 합니다.

 

허리선까지 길게 늘어진 롤 칼라나 라펠이 특징이며, 검은색에 검은색 보타이를 착용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얀색 보타이를 착용하는 복장은 화이트타이라고 하며 대부분 공식적인 자리에 참석할 때 입습니다.

 

신랑 턱시도는 왜 입게 된 걸까?

 

2. 턱시도를 입게 된 이유

거의 일회성인 신부의 웨딩드레스에 비해 턱시도는 계속 소장할 수 있으며 더 저렴한 편입니다. 이것은 서양식 결혼 문화에서 전해져 온 것이기 때문에 서양의 역사를 이해하면 좋습니다.

 

17세기에 부르주아들이 탄생했을 무렵엔 더 이상 해외의 사치품을 소비하는 것이 특별한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부를 축척하는 것이 더욱 쉬워졌고, 그에 따라 복장도 화려해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계몽주의 시대가 되며 사치는 나태한 귀족들의 행위라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돈을 마구 쓰며 과시하는 것보다는 검소하고 겸손한 남성이 이상적인 상위계층의 이미지가 된 것입니다.

 

옷차림도 함께 간단해졌는데, 이전에는 최대한 화려하게 입었다면 이때부터는 단순하고 깔끔하게 입게 되었습니다. 19세기부터 남자는 검은 양복이 기본 옷차림이었습니다.

 

하지만 귀족들은 과시를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였는데, 바로 배우자를 통해서입니다. 자신은 간단하게 약식으로 입었지만 나의 배우자의 옷은 더욱 화려해져 갔습니다. 이때는 여자의 사회적 지위가 더 낮았으므로, 자신의 지성을 나타내는 지표와는 큰 상관이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입니다.

 

(여성들의 옷은 날로 화려해져 갔고, 고급 상점을 돌아다니며 쇼핑을 하곤 했습니다.

홍보 효과를 위해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스타일 대로 옷을 만들어 사람들이 입고 돌아다니게 했는데 이때 상류층 여성이 관심 있게 구경한 것이 오늘날의 패션쇼의 기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남성은 비교적 간단하게 입고, 여성은 최대한 화려한 드레스를 입은 것이 굳어져 하나의 문화가 되었고, 오늘날의 결혼식 복장이 된 것입니다. 

 

3. 결혼식 예복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턱시도는 깃이 길게 나있고, 비교적 화려한 장식이 있기 때문에 일반 정장과는 다릅니다.

 

인생에 단 한 번인 결혼식을 위해 '턱시도'를 구매해야 할까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구매해도 상관은 없으나, 보통은 대여를 하는 편입니다. 테일러샵이나 예식장에서 어느 정도 수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예복은 내 몸에 딱 맞게 입는 게 가장 예쁘기 때문에 대여를 할 경우 최적의 핏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예복을 살 때 턱시도 처럼 보이게 잠깐 수선해 주는 서비스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먼저 예복을 맞춘 다음 결혼식 당일에는 턱시도처럼 수정해서 입으시면 되겠습니다.

 

신부뿐만 아니라 신랑도 결혼식의 주인공입니다. 내 몸의 장점은 최대한 살리면서 단점은 커버해줄 수 있는 멋진 예복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