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결혼준비 팁

결혼식 본식 스냅 선택하는 TIP!

by 예신예진 2023. 3. 3.

본식 스냅 선택 팁

결혼을 준비하면서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데, 그중에 하나가 본식 스냅 업체 선택입니다. 은근히 신경 써야 할 게 많아 예비부부들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다고 합니다. 저 또한 그렇습니다. 그런데 무작정 유명한 곳을 고르는 것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 어떤 점을 위주로 살펴보아야 할까요?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본식 스냅이란?

2. 업체 선정 시 고려해야 할 점

3. 가장 중요한 것은


1. 본식 스냅이란?

본식 스냅, 리허설 촬영, 원판 사진 등.. 결혼 관련 용어가 너무 많아 헷갈리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먼저 기본이 되는 용어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 리허설 촬영 : 본식 전에 스튜디오에서 찍는 사진.(스튜디오 촬영과 같은 말)
  • 본식 스냅 : 결혼식이 진행되는 과정과 당일의 상황을 담는 사진.
  • 원판 사진 : 예식이 끝난 후 직계 가족, 친구, 직장 동료들과 함께 찍는 기념사진. 신랑신부 1권, 양가 부모님 각 1권으로 총 3권이 나오는 게 일반적이며, 비교적 현실적으로 나오는 편이다.

스튜디오 사진은 콘셉트, 헤어, 드레스 등 모든 것을 다양하게 시도해 보며 예쁘게 연출하여 찍어볼 수 있는 반면, 본식 스냅은 기회가 단 한 번이며 짧은 시간 내에 최대한 완벽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따라서 하나뿐인 나의 결혼식을 생생하고 아름답게 담기 위해 대부분의 예비부부들이 본식 스냅을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내가 예뻐 보이는 곳은 다른 사람 눈에도 마찬가지 일 것입니다. 또는 가성비가 좋은 경우도 마찬가지겠지요. 그래서 결혼식 날짜를 정하고, 웨딩홀 계약을 확정하는 그 순간부터 바로 업체 탐색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무조건 빠른 게 좋다는 것입니다. 특히 남들이 많이 하는 길일이나 황금시간대에 결혼하는 경우는 더욱 빨리 마감되어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2. 업체 선정 시 고려할 점

일찍 선택해야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그렇다고 아무 데서나 할 순 없습니다. 유명한 곳, 저렴한 곳에서 무턱대고 하기에는 나름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점을 고려해 보는 게 좋을까요?

 

  • 포트폴리오 확인 : 많은 웨딩 관련 업체가 그렇지만, 결혼은 예행연습을 해볼 수 없기에 그동안 진행했던 포트폴리오를 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란, 한 마디로 샘플 사진/앨범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업체들의 샘플 사진을 보고 우리가 원하는 분위기는 무엇인지 함께 추려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실물 앨범이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요즘은 인스타그램 등의 sns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작가의 직급 : 일반적으로 촬영 작가의 직급은 대표→이사→수석실장→실장 정도로 나뉩니다. 아무래도 직급이 높을수록 경험이 많기 때문에 더 좋은 결과물을 받아 볼 확률이 높아지겠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비용도 상승하므로, 얼마나 비중을 둘 지 함께 의논하여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촬영 작가를 2명 이상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한 명일 때보다 더 다채로운 사진을 찍을 수 있으나, 마찬가지로 그만큼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 웨딩홀 촬영 경험 : 리허설 촬영은 스튜디오나 콘셉트를 중요하게 봐야 하지만, 본식 스냅은 장소가 정해져 있습니다. 내가 결혼하게 될 식장에서 경험이 있는지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여 나의 홀에서 진행해 본 경험이 없더라도 작가님의 경력이 많다면 다양한 웨딩홀에서 촬영해 보았을 테니 비슷한 분위기의 홀의 포트폴리오를 위주로 확인해 보시면 되겠습니다.
  • 색감, 화질 : 색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합니다. 가장 많이 거론되는 톤으로는 세피아톤입니다. 세피아는 약간 어둡고 주황색의 따뜻한 색이며 감성적인 사진을 원하는 부부들이 선택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실물과 거의 비슷하고 하얀 톤도 있습니다. 밝고 화사하고, 깔끔하게 찍고 싶은 분들이 주로 이런 톤으로 찍습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 정답은 없으니 포트폴리오를 많이 보시고 우리가 원하는 톤은 무엇인지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화질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편입니다만 혹시 상대적으로 낮은 화질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앨범보다는 원본 파일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가장 중요한 것은

결론을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결혼식 본식 스냅은 포트폴리오를 많이 보고 나와 배우자의 취향을 정한 뒤 빨리 예약할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아무리 조언해도 결국은 내 마음에 드는 게 최고이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꼭 하나하나 확인하고 선택하셔야 두고두고 후회할 일이 없으실 겁니다.

 

모두 마음에 드는 업체 선정하셔서 예쁜 결과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