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족친척 깨알 정보

여동생의 남편 호칭, 뭐라고 해야 할까?!

by 예신예진 2023. 6. 19.

결혼하기 전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았던 호칭 문제! 나와, 형제자매들이 하나둘 결혼을 하면서 점점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특히 여동생의 남편 호칭을 어떻게 불러야 할지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 딱 정리하고 갑시다!👍

 

 

1. 내가 언니일 경우
2. 내가 오빠일 경우
3. 내 아내의 여동생의 남편은?
4. 내 남편의 여동생의 남편은?

 

여동생의 남편 호칭

 


 

1. 내가 언니일 경우

본인이 여자이고, 여동생이 결혼을 하여 남편이 생긴 경우입니다.

 

- 0서방

나보다 나이가 많으면 0서방님이라고 하는 것이 원래의 호칭이나, 요즘 시대와는 맞지 않는 말이지요.

 

성씨를 넣어서 0서방이라고 부르되, 말투와 대하는 것에 존중이 담겨있으면 충분합니다.

 

- 제부

제부(弟夫)는 아우 제, 남편 부가 합쳐진 말입니다. 말 그대로 동생의 남편이라는 뜻이지요. 제부는 주로 여성이 쓰는 말입니다.

 

 


 

2. 내가 오빠일 경우

반대로 내가 남자라면, 내 여동생의 남편을 뭐라고 부르면 될까요?

 

- 0서방

남자도 마찬가지로 0서방이라고 해도 됩니다. 나보다 나이가 어리고 친근한 사이라면 이름을 부를 수도 있겠지요.

 

- 매부

매부(妹夫)는 손아랫누이 매, 남편 부입니다. 어린 누이의 남편이지요. 보통 나보다 나이가 많을 때 매부라고 부르는 편입니다.

가끔 편하게 매형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으나, 원칙적으로는 누나의 남편을 매형이라고 하므로 틀린 말입니다.

 

- 매제

매제(妹弟)는 손아랫누이 매, 아우 제입니다. 매부가 나이가 적을 때 매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0서방, 매부, 매제 모두 크게 구분 없이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내 아내의 여동생의 남편은?

만약 내(남자) 아내의 여동생이 결혼을 하여 남편이 생긴다면 나는 그 사람을 뭐라고 불러야 할까요?

 

- 동서

저는 주로 여자들이 동서라고 하는 것을 많이 들어봐서 어색한데, 남자끼리도 동서라고 한다고 합니다.

 

그 뜻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동서란, 배우자의 형제자매로 인해 맺어진 사이를 말합니다!

 

남자끼리 봤을 때 자신들의 아내가 서로 자매 관계이므로 당사자들은 동서 지간이 되는 것이지요. 자매가 여럿이라면 큰동서, 작은동서 또는 지역명 등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 0서방

 


 

4. 내 남편의 여동생의 남편은?

내가 여자이고, 결혼을 하여 남편이 있습니다. 남편 여동생의 남편은 뭐라고 할까요?

 

- 서방님

우리나라 정식 호칭은 서방님입니다.

 

그런데 보통 껄끄럽기 때문에 아이들을 빌려 고모부라고 하곤 하지요. 사실 내 고모부는 아니기에 좋은 말은 아니지만, 따로 대처할 만한 게 아직 없네요.

 

자주 왕래하는 사이라면 서로 합의하여 적합한 호칭으로 맞추거나, 남편과 똑같이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처가, 시가 가족은 종합해서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처가댁 호칭 총정리! (아내의 큰아버지/조카/형제의 배우자)

결혼을 하면 가족이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호칭 문제가 더 복잡해집니다. 가까운 가족은 그래도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아내의 큰아버지는 어떻게 부를까요? 또는 아내 여동생의 배우자는

yeshinyejin.tistory.com

 

 

 

시댁 호칭 하나씩 짚어봐요! (남편의 형/누나/조카의 배우자)

결혼을 하면 남편의 가족이 곧 내 가족이 되지요. 저는 기억력이 좋지 않고 예비시댁 가족들이 많아서 지금부터 미리미리 숙지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예부터 내려왔던 호칭이 요즘 시대 정

yeshinyejin.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