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얼리 브랜드 탐구

티파니앤코 역사, 대표 프러포즈링과 웨딩밴드

by 예신예진 2023. 3. 9.

결혼반지를 고를 때 꼭 고려하는 브랜드가 바로 티파니입니다. 세계 10대 보석 브랜드이며 웨딩링이나 또는 프러포즈링으로 많이 선호하는 '티파니 앤 코'!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명품 주얼리 브랜드인 티파니앤코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티파니앤코 역사

2. 티파니앤코의 민트 상자

3. 대표 웨딩 제품

 

 

1. 티파니앤코 역사

디자인에 대한 남다른 안목이 있었던 찰스 루이스 티파니는 처음에는 은 그릇, 팬시용품 등을 판매하였습니다.

그는 프랑스 왕실의 왕관 보석도 매입하는 등 희귀한 보석의 원석을 알아보는 눈도 탁월하였기에, 1837년 미국 뉴욕에서 다이아몬드를 전문으로 하는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이 매장이 바로 오늘날의 TIFFANY&CO. 가 되었습니다. 주로 티파니라고 부르는데, 사람 이름으로도 많이 사용되기에 티파니앤코로 부르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최초로 크고 좋은 품질의 원석을 선보인 찰스 티파니를 언론들은 "다이아몬드의 왕"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또한 1877년 남아프리카에서 무려 287.42 캐럿에 달하는 옐로우 다이아몬드를 발굴하였는데, 불꽃이 타오르는 듯이 매력적으로 컷팅하여 총 128.54 캐럿의 '티파니 다이아몬드'를 만들었습니다.

티파니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최상급의 품질을 자랑하며 현재 뉴욕의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단 4명의 여성만이 착용했다고 하는데, 그중 가장 최근인 네 번째로 착용한 인물은 팝스타 비욘세입니다.)

 

다이아몬드 링을 사랑의 상징으로 탄생시킨 것도 찰스 루이스 티파니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웨딩링 하면 떠오르는 다이아몬드와 밴드가 분리된 디자인을 최초로 만든 게 바로 티파니인데, 프롱(prong : 갈퀴, 다이아몬드를 받치는 발)이 여섯 개인 6프롱이 대표적입니다.

 

티파니 프러포즈링, 웨딩링
반지 사진 출처 : 티파니앤코 공식 홈페이지

 

2. 티파니앤코의 민트 상자

'티파니'하면 바로 떠오르는 대표 이미지는 민트색 상자일 것입니다. ('티파니 블루'이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민트색으로 더 많이 불리는 것 같습니다!)

울새라는 새의 알 색깔이 이런 하늘색이었는데, 19세기 영국에서는 결혼식 하객들에게 자기를 잊지 말아 달라고 이 색을 칠한 비둘기 모양의 브로치를 선물했다고 합니다. 당시 신부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답례품이었습니다.

 

티파니앤코는 이 색상을 자신들의 제품을 넣을 상자 색으로 선택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열광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상자만 사고 싶은 사람도 나타났으나 제품 없이 상자만 판매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반지를 넣는 상자뿐만 아니라 포장지, 쇼핑백, 나아가 광고에도 사용하여 이 색상을 보면 자연스레 티파니앤코를 떠올리도록 하였습니다. 1998년에는 상표 등록을 하여 오직 티파니만 이 색상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상자, 쇼핑백은 대부분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며 환경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영화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오드리 햅번이 티파니 매장을 바라보는 장면이 많은데, 실제 티파니 매장이라고 합니다. 영화를 통해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리는 데 한 몫했으며 브랜드 이름을 영화 제목에 넣은 최초의 PPL 사례입니다.

 

이렇게 꾸준히 마케팅을 한 결과인 것인지, 수많은 여성들의 로망이며 하나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였답니다. 이런 역사와 배경을 알기 전부터 민트색 상자를 보면 가슴이 뛰었는데, 드디어 그 이유를 알게 되었네요.

 

 

3. 대표 웨딩 제품

프러포즈링으로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6프롱 세팅 웨딩링입니다. 빛 투과율, 컷팅 등 모든 방면에서 다이아몬드가 가장 아름답게 빛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며, 티파니사에서 이 모양을 처음 시도하였기에 의미가 있습니다. 4프롱보다 더 커 보이기 때문에 많이 선호하며, 약 130년 동안 사랑받고 있습니다.

다이아몬드 크기는 0.25부터 2.5 캐럿까지 다양하니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든 티파니 다이아몬드에는 일련 번호가 있으며 무료로 세척할 수 있습니다.

 

웨딩 밴드로는 '티파니 투게더 밀그레인 밴드링', '티파니앤코 밴드링', 'T 네로우링' 등이 있습니다.

 

물론 대표 상품을 말씀드린 것일 뿐, 여러분의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아름다운 프러포즈링, 웨딩밴드이라는 걸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만 명품 브랜드의 가격이 날로 인상되고 있으니 최대한 빨리 구매하시라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매년 인상되는 추세인데 올해인 2023년 1월에도 또 한 차례 가격이 올랐으니, 정말 오늘이 가장 싸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일찍 둘러보시는 게 이득일 것 같습니다!!

댓글